SK아이이테크놀로지, 미국 IRA 정책 수혜 기대

 

SK아이이테크놀로지, 2024년 전망 밝아!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의 수혜 기대


삼성증권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하며, 지난해 4분기에 대한 선방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올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분리막 배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종 축소로 인한 수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선방 및 전망

삼성증권의 조현렬 연구원에 따르면,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올해 4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대비 10%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인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LiBS)의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써 LiBS 영업이익도 7% 증가할 전망입니다. 주력 고객사의 출하 회복과 일부 재고축적 수요에 힘입어 판매치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 IRA 정책의 영향

미국 에너지부에 따르면, IRA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종은 작년 말의 43개에서 올해 초에는 19개로 줄었습니다. 이는 배터리 부품 제조에 대한 요건 강화로 인한 것으로, 특히 배터리 부품과 핵심 광물 원산지 요건이 강화되면서 외국우려기업(FEOC)에서의 조달 시 분리막에 대한 전격 배제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수혜

이에 대해 조현렬 연구원은 "FEOC 발표 이후, 미국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고객사들이 한국 및 일본 분리막 업체에 대한 조달 문의를 늘리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의 IRA 정책에서 분리막에 대한 FEOC 요건이 강화된 것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중국 업체의 경쟁 강도가 높아지면서 미국시장에서의 경쟁이 어려워진 만큼 한국 및 일본 업체에게는 경쟁의 완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조현렬 연구원은 "이번 발전은 2022년 이후 동사가 겪었던 수익성 훼손이 반복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하며, 미국의 IRA 정책 변화로 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강도 완화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결론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미국 IRA 정책의 변화로부터 수혜를 기대하며, 전기차 부품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동사의 실적 및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주목해야 할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